본문 바로가기
기억의 한부분/내가 겪고 알려주는 정보

주택청약통장에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 후기 (2021년이 마지막 입니다 .. 해당되시는 분들은 가입하세요!)

by 횽돌이의 즐거운 생활 2021. 1. 8.


오랜만에 제가 겪고 알려주는 정보로 돌아왔습니다!!
바로 주택청약통장에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한 후기를 포스팅 하겠습니다.
이 통장 만드려고 2번이나 퇴짜??!?!(라 해야하나) 맞고 만들었습니다.ㅋㅋㅋㅋ
준비 덜 해간 제 잘못이죠 ..ㅎㅎㅎㅎ

작년에 가족들과 같이 사는데 청년우대형청약통장이 있는데 만드라는 동생의 말만 듣고 무턱대고 아무 서류도 안 가져가고 은행원분한테 청년우대형청약통약 만드러 왔는데요 하고 용감하게 말했다가 퇴짜 당하고
귀찮아서 한참 안갔다가 최근 12월에 갔는데 서류 검색 꼼꼼히 하고 갔다고 생각하고 갔는데 서류 하나 빼먹어서 다시 집으로 ...

드디어 3번째 만에 만들게 되었어요!!

은행은 주택청약 되는 아무 은행 가면 안되구요.
본인이 전에 주택청약종합저축 만들었던 은행 아무 지점 가시면 됩니다.
지역지점은 상관 없어요.
저는 기업은행에 가입을 했어서 기업은행으로 갔습니다.

정말 옛날에 만든 주택청약종합저축 ..
2013년도에 만들었으니 벌써 8년 됐네요.
저는 주택청약 꼬박꼬박 넣었습니다.
7백 쫌 안되게 넣었는데 만드는건 둘째치고 이자가 얼마나 나올지가 더 궁금하더라구요ㅋㅋㅋㅋ


 번호표 들고 두근두근 기다렸습니다.
저는 서류 이렇게 들고 갔습니다.

신분증(민증)
주민등록등본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소득확인증명서 (청년우대형 가입 및 과세특례신청용)
기존 주택청약저축통장


*소득확인증명서 꼭 챙겨가세요!!*
제가 12월에 저거 안 챙겨가서 퇴짜 맞았어요!!

제가 챙겨간 대로 챙겨가시면 은행원분께서 처리해주십니다.
한 20분-30분 정도 걸리구요.
이름 서명 할게 많더라구요ㅎㅎ
다른 분들이 포스팅 하신게 너무 자세해서 기본적인 거는 간단하게만 포스팅 하고
저는 제가 궁금했는데 해결 된 거 위주로 정리해 드릴께요!!


📌나이는 만 19세-만 34세
📌1.8% => 3.3%
📌기존에 넣었던 금액은 1.8%에 대한 이자가 나오고 우대형으로 전환한 후 넣는 금액부터 3.3%
📌홈텍스에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소득확인증명서 뽑았습니다.
📌소득확인증명서는 꼭 (청년우대형 가입 및 과세특례신청용)으로 뽑아가셔야합니다.
📌회사직인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에만 찍었는데 1년 이상 근무 하신 분들은 회사날인 안 찍어도 되는 거 같아요.
(회사직인은 1년미만 소득자인 경우 급여명세표 출력물에 찍으시면 된다하네요..)
📌회사 근무 여부, 회사 퇴사여부 크게 상관없습니다.
📌직전년도 소득만 있으면 됩니다.
📌그런데 지금은 홈텍스에 2019년도 자료만 조회 될 거 예요.(제가 알기론 2020년 자료는 2021/7/1부터 조회 될겁니다. 전전년도2019년도만 조회 됐다고 놀래지 마세요!!)

📌중요한건 이 상품은 2021년 12월 31일까지 입니다.
1년도 안 남았네요ㅠㅠ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생각있는 분들은 빨리 서둘러 주세요.

댓글